길거리를 지나가다가 들었거나 드라마, tv에서 들었던 노래가 하루 종일 귀에 맴돌 때가 있습니다. 그런데 제목은 둘째치고 가사도 떠오르지 않아서 답답했지만 방법이 없어 그냥 지나쳤던 기억 한 번쯤은 있으실듯합니다. 하지만 구글 허밍 노래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흥얼 걸리는 걸로 노래 찾기가 가능합니다.
흥얼 거리는 걸로 노래 찾기 – 구글 허밍
먼저 구글 앱을 설치하셔야 허밍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 그런데 2024년 1월 기준 아이폰은 허밍이나 휘파람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구글 고객센터에서 안내하기는 하지만 직접 해보면 가사를 정확하게 말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음이 포함된 허밍이 아니라 음성인식 기능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. 때문에 아이폰은 별도의 노래찾기 앱을 설치하셔서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링크 : 구글(Google) 기본 앱 다운로드
1. 구글(Google) 기본 앱에서 노래 찾기
- 구글 앱을 실행해 주세요.
- 검색 창에 있는 마이크 모양 버튼을 클릭합니다.
- 스마트폰 홈버튼 위에 노래 검색을 클릭해 주세요.
- 찾고자 하는 노래를 틀어놓거나 콧노래 혹은 흥얼거립니다.
- 검색 결과에 일치된 정도가 %로 나오고 클릭하면 구글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아래 사진은 아티스트 명과 노래로 구글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 결과가 나온 모습입니다.
2. 아이폰 용 앱 – Shazam 소개
2023년 초만 해도 아이폰 구글 앱에서도 안드로이드폰처럼 노래찾기 버튼이 있어서 허밍으로 노래를 찾을 수 있었는데요. 언제부턴가 그 버튼이 사라지면서 콧노래, 흥얼거림으로는 노래 찾기가 불가능해졌습니다. 아이폰에도 노래검색 기능이 다시 생기면 이 포스팅 글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. (2024.1.2)
앱스토어에 노래검색, 노래찾기 키워드로 찾아보면 평이 좋은 노래검색 어플 Shazam과 SoundHoun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둘다 사용해 본 결과 제가 노래를 못해서인지는 몰라도 허밍, 휘파람, 정확한 가사로도 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. 그러나 스피커에서 나오는 노래는 1초도 안 돼서 결과를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.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직 갤럭시에 비해 아이폰은 허밍으로만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.
링크 : Shazam 다운로드 링크
노래를 검색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. Shazam 앱을 다운로드 후 마이크 접근을 허용하는 것만 주의해 주시고 찾고 싶은 노래를 허밍, 휘파람, 가사를 포함한 노래를 불러서 검색하시면 됩니다.
결론
이상으로 구글 허밍과 아이폰 용 어플을 이용해서 흥얼 거리는 걸로 노래 찾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 이 밖에도 카카오 방금 그곡을 이용해서 라디오나 TV에서 나온 곡의 제목과 프로그램을 시간 순서대로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. 앞으로는 마음에 들었던 곡을 찾을 수 없어서 잊혀지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.